당뇨병수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제주킹 조회 4회 작성일 2020-09-16 08:26:12 댓글 0

본문

[슬기로운 건강생활] EP4. 당뇨병 완치 최신치료(수술편) : 비만대사수술 & 췌장이식 - 내분비내과 문선준 교수

'당뇨병을 수술로 치료한다?'
과거 이런 말을 들었다면 '사기꾼'이라며 코웃음을 쳤을 이야기가
이제 의학계는 물론 국가에서도 인정하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내분비내과 #문선준교수 가 최근 의료보험이 적용된 #비만대사수술 과
1형 당뇨병에서 시행하는 '췌장이식' 수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문선준 교수의 다른 영상이 보고싶다면?
[닥터인사이트] 당뇨병 치료 신기술 '인공췌장클리닉' :

곰이랑임이랑 : 와우 반가운 소식이네요 유익한 영상 잘 봤습니다
서영아 : 좋은 소식과 정보 감사합니다^^
김동열 : 반가운 소식이네요. 예방이 최산이겠지만 완치라는 희망이 보이네요.
예꾸뿌 : 와~당뇨가 완치한다고???

당뇨병도 완치된다! 비만수술에 모든 것을 알아본다.

서구화된 식생활과 다양한 야식문화 등으로 단백질과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할 우려가 커졌다. 이는 비만인구 증가의 중요한 원인이기도 하다. 톡투건강, 이번 주제는 비만수술이다. 비만수술 대상자는 고도비만 이상의 환자다. 비만수술의 대가인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비만당뇨수술센터 김용진 센터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김 센터장은 고도비만환자를 1200명 넘게 수술한 국내 비만수술 권위자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비만수술은 어떤 수술인가.
▽김용진 센터장=크게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위(胃)절제술이다. 위가 늘어나지 못하도록 위를 수직으로 잘라내 바나나 형태로 만들어 부피를 줄이는 수술이다. 다른 하나는 위우회술이다. 위를 아래위로 분리해 밑에 있는 소장을 끌어와 위 하부와 이어서 음식물이 십이지장을 거치는 원래 길이 아닌 소장으로 바로 내려가도록 하는 수술이다. 비만환자에게는 주로 위절제술을 하며 비만과 당뇨병을 동반한 환자에게는 위우회술을 많이 한다.
▽이 기자=위의 크기를 줄여 음식을 조금 먹어도 배가 부르게 하는 원리인가.
▽김 센터장=그렇다. 모든 비만치료는 섭취하는 양을 적게 하는 것이 기본이다. 칼로리 제한이 우선이다. 또 체중을 줄인 상황에서 요요가 없는 상태로 오랫동안 유지돼도록 해야 한다.
▽이 기자=당뇨병은 평생 관리해야 하는 만성질환이다. 비만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가 위우회술을 받으면 당뇨병이 치료될 수 있는가.
▽김 센터장=당뇨병은 인슐린이 잘 기능하지 않아 생긴다. 그런데 위우회술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이 지나가지 않으면 인슐린 기능이 되살아난다는 것이 1960년대 처음 밝혀졌다. 2007년부터는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이 지나가지 않으면 인슐린 기능이 활성화 된다는 기전(機轉·메커니즘)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현재 이 기전을 이용한 당뇨병 치료약 일부가 이미 임상에 쓰이고 있다. 위우회술로 체중을 줄이면 그 자체로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고, 또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이 내려가지 않게 되면서 인슐린 민감도가 올라간다.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는 수술이다. 수술 후 6개월쯤 지나면 당뇨병 환자의 60%가 완치된다.
▽이 기자=위우회술 이후 기존 위는 어떻게 되나.
▽김 센터장=위는 분리된 상태로 있다. 남아있는 위는 그대로 기능을 한다. 분리된 하부 위에서는 기존처럼 소화효소도 나오고 위산도 분비돼 소장으로 흘러내려가 뒤늦게 음식물과 합쳐진다.
▽이 기자=부작용도 있을 텐데….
▽김 센터장=당연히 부작용을 수반한다. 따라서 상황에 맞는 수술법을 선택하거나 적절한 환자를 찾는 일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사례가 철결핍성 빈혈이다. 십이지장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철분 흡수다. 그런데 위우회술로 십이지장에서 철분을 흡수하지 않다 보니 여성이 생리할 때 빈혈을 겪는다. 남자환자는 이런 경우가 거의 없다. 여성 환자의 60%는 빈혈이 생겨 추가적으로 철분제를 먹어 보충해야 한다. 수술하고 짧게는 3년, 길게는 5년까지 철분제를 복용한다. 평생 복용하지는 않는다. 폐경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빈혈 문제가 해결된다.
▽이 기자=비만수술은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여전히 많다.
▽김 센터장=비만수술이 위험한 것은 아니다. 수술 받는 환자 중에서도 일부 위험한 상태에 놓인 사람은 분명히 있다. 초고도비만인 몸무게 150kg 이상의 남자환자, 비만이 오래돼 심장기능이 약해진 환자들은 위험하다. 그러나 일반 고도비만환자가 수술을 받으면 위험하다는 것은 오해다. 비만수술을 받는 또 다른 이유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다. 고도비만환자는 택시를 탈 때도 앞자리에는 앉을 수 없다. 출퇴근시간 대중교통 이용도 쉽지 않다. 놀이동산에 가서 여러 놀이기구를 타고 싶어도 안전바(bar)가 허벅지 위까지 내려오지 않아 탈 수가 없다. 백화점 쇼핑도 다른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돼 눈치 보인다. 길거리에서 음식을 먹어도 따가운 눈총을 느낄 때가 많다. 비만수술의 목적은 결국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게 하자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비만수술을 하는 이유는 생존문제다. 삶과 죽음의 문제이기 때문에 비만수술을 극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꼭 필요한 환자에게는 최선의 방법이다.
노란잠수함 : 김용진교수님은 우리나라 비만대사수술 외과의중에 가장 최고의 술기와 오랜경험 거기에 가장많은횟수의 비만대사수술을 한분입니다
세계비만학회에서도 매번 초청하고 미국학회에서 최고의 써전에게 주는 상도 받은걸로 알고있습니다
불사조 : 수술잘하는 병원도 추천해주세요.
너무 힘듭니다. .ㅠ.ㅜ
VINO PAK : 비만과 당뇨는 동반되는거라, 가장 효과적인 수술적 치료법이네요.
프렌치코드 : 좋은정보입니다.
김정순 : 당뇨병에. 수술이잇다니. 너무나좋은. 소식입니다

'엄지의 제왕' 당뇨병 치료 수술법 전격 공개! [엄지의 제왕 322회]

'엄지의 제왕' 당뇨병 치료 수술법 전격 공개! [엄지의 제왕 322회]
4명 중 1명이 예비환자! 당뇨병에 당하지 않고 사는 법
나이불문, 누구도 안심할 수 없다!
국민병 ‘당뇨’에서 나를 지켜라 소리 없는 불치병 당뇨!
이제는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다?
당뇨병 극복하는 맞춤 처방전부터 혈당 낮춰주는 특급 식재료까지!
☞ MBN Entertainment 구독하기 : https://www.youtube.com/channel/UCYyLIlOJyqkAFKlVjzX5img?sub_confirmation=1
hyentae K : 이 수술 좋은데 탈모가 온다고하니 꺼려집니다
전 운동과 소식으로~~
인류는앞으로바이러스보균자와미보균자로나뉜다 : ㅅㅂ 다 돈이네
천천히 : 이건 당뇨수술이 아니라 식욕억제수술이지
먹지를못하니 당이안모르지ㅡㅡ
칼리스마 : 뚱뚱당뇨만,,,,살빼면 없어짐고혈압도, ,,,하지만 마른당뇨는 위늘이냐?
모노노케히메 : 당연히 적게 먹으니 당뇨가 낮게 나오지.

... 

#당뇨병수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99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nkorea100.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